Backend/Ubuntu&Linux

WSL - WSL 1에서 WSL 2로 변경(업그레이드)

둉이 2022. 9. 2. 15:55

이미 설치되어 있는 WSL 1 이미지의 버전을 WSL 2로 변경해 보자.

 

WSL 버전 1과 2의 차이점은 이전에 작성한 글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자!

 

WSL - 1. Windows에서 Ubuntu 개발 환경 설정을 위한 WSL2 설치 및 VSCode 연동

Mac OS 사용자와 함께 개발 협업을 하다 보면 종종 아래에 보이는 것처럼 이상한 에러와 마주할 수 있다. 이런 에러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정답은 Mac OS와 Windows의 개행 문자 방식이 다르기

guiyomi.tistory.com

 

 

 

필자는 새로운 노트북에 WSL을 설치하려다 설치 기본 버전을 2로 변경하는 것을 까먹고 우분투를 설치했더니 다음과 같이 WSL 1을 설치해 버렸다.

WSL 1 버전으로 설치된 우분투 20.04

 

이미 개발 환경 설정을 다 해놓은 터라 재설치가 어려운 상황이라 기존에 설치된 WSL 이미지의 버전만 변경하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이전에 설치된 이미지 이름을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한다.

# wsl -l -v

  NAME            STATE           VERSION
* Ubuntu-20.04    Stopped         1

 

그리고 --set-version 명령어를 사용하여 설치된 이미지의 버전을 2로 변경해 주면 된다.

# wsl --set-version 이미지_이름 2

 

 

만약 여기서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한다면 아래 주소를 클릭하여 WSL 2 버전 업데이트 파일을 설치해주면 된다.

https://wslstorestorage.blob.core.windows.net/wslblob/wsl_update_x64.msi

WSL 2에 커널 구성 요소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aka.ms/wsl2kernel을 참조하십시오.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 다시 wsl -l -v 명령어를 사용하여 우분투 이미지의 버전을 확인해 보면 정상적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업데이트가 완료된 화면

 

 

cf) WSL 재시작 방법

-t 옵션으로 WSL 서비스를 종료한 후, -d 옵션으로 WSL 서비스 재시작이 가능하다.

# WSL 종료
# wsl -t 이미지_이름

# WSL 시작
# wsl -d 이미지_이름

 

 

참고 자료

 

이전 버전 WSL의 수동 설치 단계

wsl install 명령을 사용하지 않고 이전 버전의 Windows에 WSL을 수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단계별 지침입니다.

docs.microsoft.com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문제 해결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에서 Linux를 실행하는 동안 사용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오류 및 문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docs.microsoft.com